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KCP 자동과금 조회 및 해지 방법

어느 날 갑자기 내가 사용하지도 않은 카드 사용내역 문자 메시지가 와서 당황하신 적은 없으신가요? "내가 어디서 해킹이나 신용카드 도용을 당한 것인가?". "요즘 이런 식으로 나도 몰래 결제를 하고 내 돈을 빼가는 수법이 있다더니 나도 당한 건 아닌가?". 오만가지 생각이 생각이 드실 텐데요, 이런 경우 대부분은 해킹이나 내 신용카드 정보가 도용이 되었다기보다는 나도 모르게 내 카드가 자동 과금 설정이 되어 요금이 결제된 경우가 많습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이번 글의 내용에 따라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해당 결제 내역을 조회하고, 내가 원치 않는 내용의 자동 과금 설정이라면 해지하시고, 이미 결제된 요금이라도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KCP 자동과금이란?

KCP의 우리말 명칭은 (주)한국사이버결제입니다. KCP는 우리나라의 게임 서비스 회사인 NHN의 자회사로서 온오프라인 전자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KCP 자동과금이란 KCP가 나의 카드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승인 결제를 한 것을 말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이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자동이체는 내 통장에서 돈이 자동으로 빠져나가지만, 자동과금은 내 카드가 자동으로 승인되는 것이죠.

KCP 자동과금이란 명칭이 들어있는 카드 이용내역 문자 메시지를 받으셨다면, 어쨋든 내가 내 카드를 이용해 어떠한 서비스 이용에 대한 대가를 정기적으로 결제하도록 설정을 한 것입니다. 이러한 설정이 내가 원해서 직접 적극적으로 하였을 수도 있지만, 보통 카드사에서 보험 등 "어떤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용해 보시겠습니까?" 등의 홍보 전화를 받으시고 내용을 자세히 듣지 않고 동의한다고 말씀하신 경우에도 KCP 자동과금 설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동과금은 다양한 결제 회사를 통해 설정되어 될 수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KCP 자동과금의 사례가 많으므로, 여기서는 KCP 자동과금을 기준으로 자동과금 조회 및 해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CP가 아닌 다른 결제회사일지라도 메뉴의 위치 등만 다를 뿐 자동과금을 조회하고 해지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KCP 자동과금 조회

내가 지금 결제하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카드 이용내역 문자가 오고 거기에는 KCP 자동과금이라고만 적혀 있다면 우선 당황하지 마세요. 일단 문자 메시지에는 KCP 자동과금이라고만 적혀 있기 때문에, 이 결제 내역이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사용된 것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KCP 홈페이지 접속

KCP 자동과금 조회를 위해 우선 KCP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KCP 홈페이지는 본 글 하단에 링크로 남겨두었습니다. KCP 홈페이지에 접속 후 메인화면 우측 중간 즈음에 있는 '신용카드 이용내역 조회'를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신용카드 이용내역 조회

KCP 홈페이지의 신용카드 이용내역 조회 페이지로 이동 후 KCP 자동과금 된 해당 사용 내역을 조회하여야 합니다. 1. 상단 결제수단 선택에서는 신용카드를 체크합니다. 2. 결제정보 입력에서 KCP 자동과금이 된 카드번호를 입력하고, 기타정보에는 승인정보에 체크를 합니다. 이 때 승인번호는 문자 메시지 등에서는 찾을 수 없으므로, KCP 자동과금이 된 카드사에 전화해 확인하면 됩니다. 카드사 전화번호는 해당 카드 뒷면에 적혀 있습니다. 결제 금액에는 KCP 자동과금이 된 금액을 입력하시고, 거래 날짜 또한 KCP 자동과금이 된 날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3. 결제내역 조회를 위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하시고, 4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KCP 자동과금 내역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과금 내역 조회 완료

정상적으로 KCP 자동과금 조회가 되었다면 결제내역 조회 하단의 결제정보 조회결과에서 KCP 자동과금이 어떠한 업체에서 결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업체의 연락처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KCP 자동과금 해지

KCP 자동과금 조회 결과 내가 앞으로도 이용할 서비스에 대한 자동과금이 되었다면 문제 없지만, 만약 내가 원하지 않는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자동과금이 되었다면 KCP 자동과금을 해지하여야 합니다. KCP는 단지 결제를 대행해 주는 업체이기 때문에 KCP 자동과금의 해지는 KCP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KCP 자동과금으로 결제를 한 업체측에 요청하셔야 합니다.

KCP 자동과금으로 결제를 한 업체의 연락처는 앞서 조회하였던 KCP 자동과금 내역 조회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번호로 업체에 연락을 하여 KCP 자동과금 해지를 요구하시고, 이전 결제되었던 내역 또한 내가 한번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거나, 위법한 성격이 있다면 환불을 요구하시면 됩니다.